평창 월정사 석조보살좌상은 강원특별지차지도 평창군, 월정사에 있는 고려시대의 좌상보살입니다.
고요한 자연 속에 자리 잡은 월정사에는 거대한 석조보살좌상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보살계승의 기념비적인 비석입니다. 수세기에 걸친 역사와 정신적인 의미가 스며있는 석조보살좌상은 불교적 깨달음, 그리고 예술적인 풍요로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설종보살좌상을 보기 위해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보여들 고 있습니다. 월정사에 자리 잡고 있는 석조보살좌상에 대한 역사적 변천, 보살좌상의 특징, 문화적 유산과 총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역사적 변천
석조보살좌상은 한국에서 불교적으로 깊은 상징성과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음보살로서 연민, 자비, 연민, 그리고 지혜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모든 승려들에게 연민의 및을 발산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석조보살좌상은 방문객 모두에게 웅장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월정사 석조보살좌상에 관한 문헌 기록이나 명문이 남아 있지 않아 만들어진 시대적 배경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 현재 보살상은 월정사 성보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으나, 최근까지 팔각구층석탑 앞에 놓여있었습니다.전하는 바에 의하면, '석조보살좌상은 남쪽 금강연에서 나왔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 기록이 석조보살좌상의 조성 당시 상황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고려시대 정추(1333~1382)의 시에는 석조보살좌상을 문수보살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2. 특징
월정사 석조보살좌상은 높은 원통형의 모자를 쓰고, 왼쪽 무릎을 세운 상태로 꿇어앉아 있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자세는 원래 중앙아시아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에 호궤라고 합니다. 여기서 호는 중앙아시아를, 궤는 꿇어앉은 자세를 말합니다. 석조보살좌상은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으고 무엇인가를 바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손을 중앙에 모으기 위하여 오른쪽 팔꿈치는 아이 모습이 새겨진 돌인 동자석으로 보이는 별도의 돌 위에 올려두었고, 왼쪽 팔꿈치는 왼쪽 무릎 위에 두었습니다.
오른팔을 받친고 있는 동자석은 양식적으로 보아 조선시대 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원래부터 보살상과 함께 만들어졌던 것은 아닌 걸로 보입니다.
석조보살좌상은 전체적으로 살찐 모습이며, 특히 얼굴은 몸에 비해 큰 것은 물로, 부풀어 올라 양 볼이 터질 것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원통형 보관과 얼굴 사이에는 머리카락이 표현되어 있으며, 측면에서 흘러내린 머리카락은 양쪽 귀 앞 중간 부분에서 귀를 덮고 가로질러 귀 뒤에서 흘러내리던 머리카락과 함께 양쪽 어깨 위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석조보살좌상의 귀걸이는 화려한 꽃모양의 귀걸이가 표현되어 있습니다. 비록 살이 쪄서 양 볼과 턱이 지나치게 부풀어 있으나, 눈썹과 눈, 코, 인중, 입 등은 원만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석조보살좌상은 근육질이 아닌 통통하게 살찐 모습으로, 피부의 질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보살상은 균형 잡힌 안정된 자세와 적절한 비례를 갖추고 있으며, 보관가 귀걸이, 팔찌, 화려한 가슴 장식을 하고 있습니다.
석조보살좌상은 상체에 승려들이 걸치는 천을 걸치지 않았으며, 왼쪽 어깨에서부터 내려와 오른쪽 허리를 감는 띠가 표현되어 있는데, 이것은 보상상의 뒷면에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치마는 뒷부분의 가지런한 모습과는 달리, 다리를 넓게 벌리고 있는 앞부분에서는 신체의 굴곡에 따라 유기적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월정사 석조보살좌상은 공양 보살이라는 성격을 정면과 측면, 뒷면에서도 충분히 표출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전문 공예가들이 정교하게 세부적인 것을 표현했습니다. 성막 바닥 사이에 위엄 있게 서 있는 이 조각상의 장엄한 존재는 경건과 감탄을 명령하며 신성한 주변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입니다. 보살의 복잡한 흉상, 섬세한 특징, 그리고 고요한 표현은 평온함과 평온함을 이끌어내고 신도들이 경건함과 연결되고 내면의 평화를 찾아줍니다.
3. 문화적 유산
정신적, 문화적인 의미를 넘어, 석조보살좌상은 한국 불교 유산과 문화적 업적의 소중한 상징으로 깊은 예술적 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석조보살좌상의 위치인 월정사는 오랫동안 불교 문해, 사색, 예술 교류의 중심지였습니다. 순례자들과 방문객들은 관세음보살에게 경의를 표하고 한국 불교의 풍부한 예술적 전통에 몰두하기 위해 월정사로 모여듭니다. 석조보살좌상은 한국의 정신적 유산과 예술적 정체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완벽하게 해주는 예술적 보물의 역할을 합니다. 평창 월정사 석조보살좌상은 한국의 풍부한 불교 유산과 문화유산의 증거로 서 있습니다. 상징성, 건축적 아름다움, 예술적 의미를 통해 동상은 경건함, 사색, 정신적 각성을 고취합니다.
월정사 석조보살좌상은 고려시대 전기에 강원도 지방에서 유행하던 원통형 높은 보관과 터질 듯이 부풀어 오른 얼굴, 호궤자세를 한 부살상의 한 예입니다. 석조보좌상은 강원도 강릉 지방을 중심으로 조성되던 보살상의 형식이 강원도 영서 지방에서도 유행하였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전기에 영향 관계에 속해있던 요나라 보살상의 모습도 보이고 있어서 주목되고 있습니다.
4. 결론
결론적으로 평창 월정사 석조보살좌상은 한국의 풍부한 불교 유산과 문화유산의 증거로 서 있습니다. 상징성, 건축적 아름다움, 예술적 의미를 통해 동상은 경건함, 사색, 정신적 각성을 고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