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흥인지문에 대한 역사적 배경, 건축적 화려함, 문화적 의미와 총평

by 가지꽃 2024. 3. 28.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는 조선 시대의 성문입니다. 임금이 살고 있는 궁궐을 비롯하여 중요한 국가 시설이 몰려있는 한양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동쪽에 있는 큰 문이라는 뜻에서 '동대문'이라고 부르며, 1963년에 보물로 지정되었습니다.

서울의 번화가에 자리 잡고 있는 주요 유적지는 동대문으로도 알려진 흥인지문입니다. 동대문은 서울의 풍부한 문화 우산과 건축적인 화려함을 보여줍니다. 서울의 팔대문 중 하나로서, 흥인지문은 한국인들 마음에 특별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서울의 소중한 곳인 흥인지문의 매혹적인 역사, 복잡한 전기, 그리고 예술적인 중요성을 알아봅시다.

 

 

1. 역사적 배경

흥인지문은 서울성곽 8개의 문 가운데 동쪽에 있는 문으로 서울성광은 서울 한양도성의 옛 이름이며 옛날 중요한 국가시설이 있는 한성부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동쪽에 있는 큰 문이라 하여 동대문이라고도 부릅니다.

흥인지문은 1396년(태조 5년) 도성 축조 때 건립했으며 1453년(단종 1)에 고쳐 지었고, 지금 있는 문은 1869년(고종 6)에 새로 지은 것입니다. 그리고 1963년 1월 21일 보물로 지정되었습니다.

1996년 11월 28일 광복 50주년을 맞아 문화재 관리국은 역사 바로 세우기 일환으로 상용하던 동대문을 흥인지문(보물 제1호)인 원래의 이름으로 바로잡았습니다.

흥인지문은 외부의 침략으로부터 수도를 보호하고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규제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면서 요새화된 서울로 들어가는 주요 출입구 중 하나였습니다. 흥인지문은 또한 중요한 사건과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문에서 행해지는 정교한 의식과 함께 왕권과 위신의 상징 역할을 했습니다. 흥인지문은 긴 역사를 통해 침략, 전쟁, 그리고 사회적 편협함을 포함한 다방면의 사건들을 지켜보고 견뎌왔습니다.

현대에는 수도권 지하철 1호선, 4호선 동대문역 9번 출구 바로 옆에 있습니다. 도보로 5분 거리에 성곽 공원과 한양도성박물관이 있고 DDP와 동대문시장 등의 서울 명소가 있어 서울의 주요 관광지로 뽑히고 있습니다.

 

 

2. 건축적 화려함

흥인지문은 조선왕조의 예술적이고 공학적인 업적을 반영하는 우아한 건축 디자인과 세심한 장인정신 건축으로 유명합니다. 이 문은 높이는 18미터 이상이며 기와로 된 지붕과 돌과 함께 주로 나무로 지어졌습니다. 복잡한 흉상과 다양한 그림으로 장식된 독특한 2층 지붕은 장엄한 외관을 더합니다.

흥인지문의 1층은 4면을 모두 개방하였고 2층은 기둥 사이을 모두 창문과 같이 네모나게 구획하여 각각 10개의 문을 달았습니다. 정면은 5칸, 측면은 2칸 규모의 2층 건물이고 지붕앞면에서 볼 때 사다리꼴 모양을 한 우진각 지붕입니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기둥이 있고 기둥 사이에도 장식이 있습니다. 그 형태가 가늘고 약하며 장식한 부분이 많아 조선 후기의 특징을 잘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남쪽에 있는 숭례문에 비해 반달형 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도 성의 남쪽과 서쪽에 비해 동쪽이 방어에 취약하기 때문에 성문을 튼튼하게 보호하고 적을 공격하기에 합리적으로 계획된 시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흥인지문은 도성의 8개 성문중에서 유일하게 옹성을 갖추고 있으며, 조선 후기 건축 양식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출입구는 홍예로 만들었고 무사석을 차곡차곡 쌓아올려 2층을 세웠습니다.

흥인지문의 규모는 크고 웅장한 숭례문에 비교해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숭례문은 조선 초기 건축 특징을 가진 반면, 흥인지문은 조선 후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흥인지문은 사악한 기운을 물리친다고 믿어지는 신화 속의 짐승으로 알려진 '해태'라는 짐승을 만들어 놓은 두 개의 우뚝 솟은 소박한 기둥이 있습니다.  용, 봉황, 연꽃을 포함한 흉상의 복잡한 디자인은 은 조선 시대 장인들의 기술과 예술성을 보여줍니다. 

 

 

3. 문화적 의미

 

흥인지문은 서울의 건축적인 유산의 상징으로서 엄청난 문화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흥인지문은 대한민국 정부에 의해 국보 제1호로 지정되었고 귀중한 예술적 유산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서울에 있는 사대문의 이름은 유학에서 다섯 가지 덕목으로 꼽은 '인의예지신'에서 따왔다. 실제로 북쪽 문인 숙정문을 제외한 흥인지문과 동의문, 숭례문, 보신각 등의 이름 속에는 각각의 덕목이 들어 있다. 다른 문의 이름이 3글자인데 흥인지문의 글자가 4글자인 까닭은 한양의 동쪽이 약하다는 풍수지리설에 따른 것이다. 즉, 산맥을 뜻하는 한자인 지(之)를 넣어 약한 기운을 북돋으려고 한 것입니다.

흥인지문은 한국의 오랜 역사와 영속적인 정신의 기념물로써 역할을 하며, 전 세계에서 온 방문객들 사이에서 감탄과 존경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리고 흥인지문은 문자적인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열리는 경호 형태의 변경을 포함한 전통적인 한국의 행사 및 카니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흥인지문은 한국의 풍부한 예술적 유산에 대한 감사를 촉진하는 예술적인 행사, 공연 및 전시회의 장소 역할도 합니다.

서울의 소중한 장소이자 상징으로서, 흥인지문은 한국의 창의성 및 예술적인 정직성에 대한 증거로 계속 서 있습니다.

흥인지문은 훗날 오랜시간 한국의 사랑받은 유산입니다.

 

 

 

4. 총평

 

결론적으로 흥인지문은 서울의 문화유산, 건축 우수성과 역사적 중요성을 상징합니다. 소중한 국가 보물과 상징적인 랜드마크로서, 흥인지문은 세계의 방문객들 사이에서 경외로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후손들에게 이 아름다움과 문화적 중요성을 알리고, 유산을 소중히 해야 합니다.